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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T 사업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한류구제문화진흥원 제공 |
기술력과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과 한류 아티스트들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2023 한류연계 협업콘텐츠 기획개발 지원 사업’(이하 CAST사업) 관련 상품들이 국내외에 마련된 팝업스토어와 박람회 등에서 현지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정길화,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 CAST사업은 한류와 연계해 독창성, 디자인 및 품질, 시장경쟁력과 사회적 가치 함유한 새로운 한류의 주역이 될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과 한류 외연 확대를 동시에 추진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올해는 IP매칭형 기업 9곳과 IP자율형 기업 7곳 등 총 16곳의 기업과 16개의 한류 IP가 협업한 가운데, 한류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B2B 박람회 및 팝업스토어 운영, B2C 이벤트 등 총 7개의 글로벌 프로모션이 병행됐다.
10월 21일부터 11월 17일까지 4주간, 영국 런던의 쇼핑 중심지 쇼디치 하이스트리트에 위치한 ‘75 REDCHURCH’와 ‘MK2UK’에서 ‘2023 CAST 팝업스토어’를 운영해 현지 소비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런던 팝업스토어에는 16개 참여 기업의 78개의 제품을 두 곳의 매장으로 각각 나누어 소개했으며, 총 423개의 제품이 판매되어 24,026파운드(원화 약 32,675,360원)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11월 1일부터 5일까지는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국내 최대 디자인산업 박람회 ‘디자인 코리아 2023’에서도 CAST사업 참여 기업 제품이 소개됐다. 이 행사에는 CAST사업 참여 기업 16곳과 B2B 판로개척지원형 기업 1곳 등 17곳의 기업이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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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ST 사업 팝업스토어 전경. 사진=한류구제문화진흥원 제공 |
특히 한국과 태국의 수교 65주년 기념 및 상호 방문의 해를 맞아 11월 11일과 12일 양일간, 태국 방콕 QSNCC에서 개최된 범부처 협동 박람회 ‘2023 태국 K-박람회(K-EXPO THAILAND 2023)’에 마련된 CAST 부스(한류 전시·체험관)에는 2만 6,658명의 참관객이 방문했고, 한-태 아티스트 합동 콘서트에는 4,300명 이상이 관람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또한 11월 16일부터 19일까지 대만 송산 문화창의공원에서 개최된 대만 최대 규모의 소비재 박람회 ‘팝업 아시아(POP UP ASIA)’CAST 부스 구축을 비롯해 대만과 홍콩, 중국 등 12개국의 오프라인 편집숍 및 온라인 커머스를 운영 중인 ‘25TOGO’를 통한 팝업스토어가 운영됐다.
특히 ‘완성형 아이돌’로 불리는 아이돌 그룹 AB6IX와 니치향수 브랜드 ‘빌라에르바티움’이 협업한 상품이 관람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가운데, AB6IX의 멤버 ‘웅’과 ‘우진’이 CAST 부스와 ‘25TOGO’에서 열린 팝업스토어에 직접 방문, 제품을 직접 홍보함으로써 수 많은 참관객들을 CAST 부스로 운집시켰다.
이 같은 현지 소비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힘입어 런던 팝업 프로모션 기간 중에는 판매가 높았던 알비이앤씨(마르헨제이), 이스트앤드(시티브리즈), 부희(BUHEE), 빌라에르바티움 등의 기업이 상시 판매 업체로 확정되며 본격적인 유럽 진출을 성사시켰고, CAST 사업을 통해 진행된 국내외 프로모션을 통해 총 2,037건의 상담과 2억1천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3개년 추정액)이 이뤄졌다.
진흥원 강새롬 교류협력팀장은 “이번 CAST사업을 통해 유의미한 글로벌적 성과를 달성했으며, 한류 콘텐츠 통한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진출 교두보를 마련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단계별 전문 컨설팅 및 홍보, 유통 등 다방면에 걸친 지원을 통해 소비재 생산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CAST 사업 및 상품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2023 CAST 사업’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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